무비게임

퇴행성 관절염 증상과 치료방법 총정리 !


안녕하십니까 무비게임입니다.

오늘은 퇴행성 관절염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걸리면 여러 합병증이 생기기도 하고 우리의 생활 속에 정말 불편하게 만드는 질병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는 관절 탓에 퇴행성 관절염이 걸리기도 하지만 다른 원인으로도 퇴행성 관절염이 걸리기도 한답니다. 오늘은 그에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 방법 까지 한꺼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퇴행성 관절염이 어떤 질병인지 알아보고 원인,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퇴행성 관절염 증상 및 원인




퇴행성 관절염이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의 손상과 퇴행성 변화로써 관절을 이루는 뼈, 인대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는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에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일차성 관절염 : 특별한 기질적 원인이 없고 나이나 성별, 유전,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소에 따라서 발생하는 관절염입니다.


이차성, 속발성 관절염 : 특발성 관절염과 관절 연결에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외상, 질병과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관절염입니다.


일자성관절염의 경우는 확실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나이, 성별, 유전, 비만 등 여러가지 원인들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이차성관절염 경우는 관절 연골에 손상을 주는 외상, 질병이나 기형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써, 특히 세균성 관절염이나 결핵성 관절염 후 관절 연골이 파괴되었을 때 심한 충격이나 반복적인 외상 후에 발생합니다.


관절염의 원인 같은 경우는 부위 별로도 차이를 나눌 수 있습니다. 척추의 경우 직업으로써 계속해서 반복되는 작업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고, 생활습관 으로인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엉덩이 관절은 무혈성 괴사와 엉덩이 관절 이형성증이 많은 원인을 차지하고, 발목은 주변 인대의 손상이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은 관절염이 발생한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으로 시작되고 전신적인 증상이 없습니다. 초기에는 해당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병이 진행되면 움직이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관절 운동 범위의 감소, 압통이 나타날수 있고 관절 운동을 할 때에 마찰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증상 또한 관절염이 생긴 부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릎같은 경우는 관절 모양 변형이 생기면서 걸음걸이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손가락 관절염의 경우는 손가락 끝 마디에 헤버딘 결절이라고 불리는 골극 (가시 같은 모양으로 덧자라난 뼈)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검사, 치료방법


퇴행성관절염을 검사하는 것에 있어서는 단순 방사선 사진이 가장 유용합니다. 초기에는 정상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점점 관절 간격의 감소가 나타나고 연골 아래 뼈의 음영이 짙어지는 소견을 볼 수 있는데요 더욱 진행되면 가장자리에 뼈의 골극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동위 원소 검사로써 관절염 있는 부위에 혈류가 증가되고 골형성이 활성화 되어 검사로 인해 짙은 음영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이 떄 방사선사진에서 이상이 생기기 전인 가벼운 관절염도 진단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절 연골의 상태를 보고 골 병변이 나타나기전의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치료


치료방법으로는 크게 보존적치료,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 - 나쁜 자세나 습관, 생활이나 직업 등 과부하가 되는 것을 바꾸어야 통증 경감이나 관절 손상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은 체중 부하 관절의 관절염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비만이실경우에는 살을 빼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또는 무릎이 아프실 경우는 지팡이를 사용하셔서 다니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두번쨰로는 약물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것입니다. 현재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할 확실한 약물은 개발되지않았습니다. 하지만 진통이나 항염 작용을 하는 많은 약품들이 있는데 이 때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를 약제로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소화기계 및 혈액응고기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 처방에 따라서 투약을 하셔야 합니다.


세번째로는 관절에 대한 운동으로 치료하는 것입니다. 관절염으로 인해서 근육의 위축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를 수영, 자전거 타기를 이용하여 운동치료나 물리치료로 병행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 보존적 치료만으로 더 이상 증상 호전이 없고 관절의 변화가 계속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해야합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수술 방법은 관절경을 이용하여 관절 내 유리체의 제거, 활막 절제술, 골극 제거술, 절골술, 관절 성형술 등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발생해서 이를 완전히 멈출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그러므로 치료를 통해서 질병의 성질을 이해하고 정신적인 안정을 마련하고, 통증을 경감, 관절 기능 유지와 관절 변형을 방지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자세교정과 평소에 운동하는 습관을 꼭 가지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