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게임

고관절 통증 증상 & 예방법


안녕하십니까 무비게임입니다.

오늘은 고관절 통증 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다리를 움직이거나 허리를 움직일 때 바깥 엉덩이 부위나 골반에서 느껴지는 통증을 느끼신적이 있으신가요? 요즘따라 저는 자주 느끼게 되는데요 이 같은 통증 부위를 고관절이라고 합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이 있는 경우에 불편한 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닌데요 오늘은 고관절 부위와 통증에 대한 예방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은 어떤 부위인가요?


고관절은 소켓 모양의 골반 골과 공 모양의 허벅지의 뼈머리가 이루는 관절을 고관절이라고 합니다. 오른쪽과 왼쪽에 하나씩 존재하며, 고관절은 걸을때나 달릴 때 다리가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절입니다. 보통의 건강한 고관절은 골반 골과 허벅지뼈 머리가 잘 맞닿아 있습니다. 관절막 또한 잘 덮여 있어서 다리가 움직일 때 안정적이게 되고 운동 범위가 큽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의 원인


고관절 통증 증상의 원인으로는 크게 두가지로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1. 외상(고관절 탈구나 골절) - 교통사고나 넘어짐과 같은 외부 손상으로 인해서 허벅지뼈 머리의 탈구가 발생


2. 퇴행성 관절염 - 나이가 들면서 관절과 연골 그리고 그 주변 조직이 점점 퇴행을 해서 고관절염 발생



고관절 통증 증상


1. 걸어다닐 때 뒤뚱거리거나 절뚝이며 걷게 된다.


2. 양반다리를 하고 있으면 양쪽 골반에 통증이 느껴진다.


3. 계단을 오르거나 내릴 때 또는 달릴 때 고관절 부위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고 통증이 동반된다.




4. 엉덩이에 근육이 뭉친 것같은 느낌이 들고 아프고 뻣뻣하다.


5. 가만히 앉아있거나 서있어도 고관절 통증 증상이 발생을 한다.





고관절 통증 증상 예방법


1. 적절한 체중 유지 - 고관절은 체중을 지탱하고 있는 관절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과체중일 시에 고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꾸준한 스트레칭 - 고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킬 시에 고관절염이 걸릴 확률이 줄어듭니다. 이뿐만 아니라 쉽게 손상이 되지 않고 안정성 또한 증가됩니다. 과한 운동은 삼가하며, 수영과 요가 같은 유산소운동을 통해서 근력 강화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3. 바른 자세 유지 - 현대인들은 다리를 꼬고 있거나, 삐딱하게 서있거나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좋지 않은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같은 자세는 고관절에 무리를 줄수 있으므로 자신이 자세를 확실하게 인지를 하고 바른 자세로 걷고 앉는 연습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일정 시간마다 스트레칭을 해서 관절부위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좌골신경통 증상 & 치료방법  (0) 2020.05.04
대상포진 초기증상  (0) 2020.03.15
이석증 증상 & 치료방법  (0) 2020.03.07
비문증 치료방법 & 증상 확인 !  (0) 2020.03.06
척추분리증 원인 & 증상  (0) 2020.02.25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