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게임

중풍의 전조증상


안녕하십니까 무비게임입니다.

오늘은 중풍의 전조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중풍이란 어떤것인지 알고 계신가요? 중풍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뇌졸중을 이전부터 '중풍'이라고 불러왔는데요, 중풍은 한의학적 용어라서 뇌졸중으로 분류를 할 수 없는 질환까지 포함되어 사용되어와서 더이상 사용하기에는 정확하지 않은 명칭입니다. 뇌졸중은 매우 긴급하게 치료를 바라는 질환으로서 우리의 몸에 아주 심각한 증상을 동반시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중풍의 전조증상을 잘확인하시고 건강에 유념하시는게 좋은데요, 과연 이러한 중풍의 전조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중풍 증상, 원인 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풍이란?


서양의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히포크라테스는 갑자기 발생하는 마비 즉, 지금의 뇌졸중에 관해서 처음 기술하였습니다. 그 후에, 1620년에 와서야 뇌졸중의 병적 증상들이 밝혀졌고 사망 후에 시신에서 뇌출혈이 있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부검을 통해서 경동맥과 척추동맥이 뇌혈류를 공급하는 주된 혈관인 것을 알 수 있었고 혈관이 터져서 혈액공급 중단된 것 뿐만아니라 혈류가 막혀서 혈액공급 중단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뇌졸중, 즉 중풍이란 매우 응급을 요하는 질환으로서 뇌에 혈류 공급이 중단되면 빠른 시간 내에 뇌세포는 죽게되어 돌이킬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뇌졸중은 크게 2가지 종류로써,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허혈뇌졸중'과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출혈뇌졸중'이 있습니다.



중풍의 증상


중풍의 증상에는 뇌는 대동맥에서 분지된 좌, 우의 경동맥과 척추동맥에 의해서 혈액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뇌는 부위에 따라서 각 영역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구분되어 있으며, 각자 담당하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혈관이 문제를 일으켰는지, 손상된 뇌의 위치와 범위가 어떠한지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중풍은 발생 즉시에 심각한 증상을 느끼고 응급실을 찾기도 하지만 발생 후에 수개월이 지나고나서야 병원을 방문할 정도로 애매한 증상을 가진 사람도 있고, 어지러움, 운동장애, 간질, 치매와 같은 다른 신경과적 문제로 방문해서 뇌 촬영결과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풍의 전조증상


1. 반신불수 - 대뇌의 운동피질에서 시작해서 팔, 다리 및 안면으로 내려가는 운동신경은 대뇌를 내려가다가 연수에서 교차합니다. 그러므로 뇌혈관에 병변이 생겨서 혈액공급이 중단되면 갑작스럽게 마비가 발생합니다.


2. 감각이상 및 감각소실 - 피부의 모든 감각은 말초신경을 통해서 척추신경에 전달되는데요, 그래서 한쪽 뇌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반대쪽의 얼굴, 몸통 등의 감각에 이상이 생깁니다.


3. 두통 및 구토 - 중풍의 전조증상 중 심한 두통과 반복적인 구토에 이어서 의식장애가 나타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뇌압이 높아져서 발생합니다.




4. 어지럼증 - 우리 몸에는 평형을 담당하는 소뇌와 이와 연결되는 뇌간에 혈액공급이 부족할 때 올 수 있는 증상으로 메스껍고 토하는 증상과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하게 됩니다.


5. 언어장애 - 말을 유창하게 하고 다른 사람 말을 이해하는 능력은 주로 좌측의 대뇌가 담당하는데요, 뇌 쪽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서 질병이 있는 혈관에 따라서 운동성 언어장애 혹은 감각성 언어장애가 발생할 수있습니다.



중풍의 치료


뇌졸중은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거나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그러나 발생 초기에 신속하게 진단을 해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면 후유증을 크게 줄일수가 있고, 환자의 생명까지 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나 주변의 누군가가 갑작스러운 두통을 호소하거나 갑자기 마비가 생기거나 발음이 어눌해지는 등의 뇌졸중을 의심하게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각적으로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정말 빠른 시간내에 응급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1.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2.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 해소를 잘 해야 합니다.


3.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습관을 좋게 가지도록 노력합니다.


4. 염분의 과다 섭취에 주의합니다. 뇌졸중의 원인인 고혈압 예방을 위해 소금을 1일 10g 내로 섭취하는 것 추천


5. 동맥경화 예방을 위해서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습니다.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0) 2020.08.10
자가면역질환 종류  (0) 2020.08.10
뇌출혈 전조증상  (0) 2020.08.06
드림렌즈 부작용 & 효과  (0) 2020.08.03
노니의 부작용 & 효능  (0) 2020.08.03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