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게임

자가면역질환 종류


안녕하십니까 무비게임입니다.

오늘은 자가면역질환 종류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계신가요? 자가면역질환은 여러가지 이유로 생기기도 하고 그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가면역질환은 보통 세포나 조직에 손상을 초래하는 것인데요 그 때문에 몸 안에서 전신성이나 특정 장기에 특이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은 이러한 자가면역질환은 어떤 것인지 종류, 그리고 원인등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자가면역 질환은 체액성 면역, 세포성 면역, 또는 양쪽 모두에 의해서 세포나 조직에 손상을 초래하는 것으로서 이처럼 면역계의 자가 항원에 대한 부적절한 반응을 자가면역이라고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자가 면역 반응이 표적으로 삼는 수많은 분자, 세포 및 조직들과 관련이 있고, 표적 항원의 분포에 따라서 전신성이거나 특정 장기에 특이적으로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그 예로는 전신홍반성낭창, 류마티스성 관절염, 그리고 다발성 경화증 등이 전신성자가면역질환이며 자가면역성 빈혈, 그레이브스 병 등은 장기 특이적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자가면역질환 종류


1. 장기특이적 자가 면역 질환


1) 자가 면역성 빈혈 - 악성 빈혈은 소화기 점막 세포의 막에 존재하는 단백질인 내인성 인자에 대한 자가 항체가 만들어져서 비타민 B12의 체내 흡수가 일어나지 않게되어서 발생하며 자가면역 용혈성 빈혈은 적혈구 항원에 대한 자가 항체가 생겨서 보체를 매개한 용해나 항체 매개식작용을 촉진하여 적혈구가 파괴되어 생깁니다.


2) 인슐린 의존성 당뇨 - 인슐린 의존성 당뇨의 원인 중 하나는 췌장에 대한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보통 췌장에서 랑게르한스 섬 조직에 모여있는 인슐린을 생산하는 베타 세포가 공격의 대상이 됩니다.


3) 그레이브스 병 - 갑상샘 자극호르몬 수용체에 대한 자가 항체가 생겨서 TSh와 유사하게 자극신호를 주게되어 갑상샘 호르몬 생산을 촉진합니다. 하지만 TSH와 다르게 항체의 양은 조절이 안되서 호르몬 수용체가 과도하게 자극받아 분비를 야기합니다.





2. 전신성 자가 면역


1) 전신 홍반성낭창 - 특징적으로 열, 무력감, 관절염, 피부발진, 늑막염, 신장부전 등이 나타나며, 이는 DNA, 핵단백질, 히스톤, 단백질, RNA등에 대한 항체 조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2) 류마티스성 관절염 - 관절염의 증상은 만성염증으로서 때로는 혈액계, 심혈관계, 호흡계에도 영향을 줍니다. 전형적인 류마티스 인자는 iGM항체이며, igG의 Fc부위에 반응하는 자가항체입니다. 순환하는 항체와 결합해서 복합체를 만들어서 이것이 관절에 침착하여 만성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3) 다발성 경화증 - 경화증의 증상은 말단의 가벼운 마비로부터 전신마비 또는 실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데요, 이는 신경섬유를 둘러싼 미엘린초를 따라서 염증을 유발하는 자가반응 T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


자가면역 질환의 치료법은 다른 면역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자가면역반응을 줄이는 것이지만 아직까지 이러한 치료법은 아쉽게도 개발이 되지 않았습니다. 지금 할 수 있는 치료법은 이러한 자가면역질환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치료에 사용되는 면역억제제들은 주로 림프구의 증식을 늦추기 위해서 투여가 되는데요 코로티코스테로이드, 아자티오프린, 시클로포스파미드 등의 면역억제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약제들은 면역 반응을 억제함으로써 자가면역 증상을 완화시키지만 또 다른 감염, 암의 발생에 대한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특정한 면역 세포에 선택적으로 작용을 하는 사이클로스포린, 타크로리무스와 같은 면역억제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제들은 T세포 수용체의 신호전달을 저해하기 때문에 항원에 의해서 활성화된 T세포만 선택적으로 억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신호전달에도 영향을 줄수가 있기 때문에 면역계의 전반적이고 비특이적인 억제를 가져오게 됩니다. 현재는 염증반응 제어, 활성화된 T세포 제어, 면역관용을 유도하는 치료법이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착증이란?  (0) 2020.08.18
허혈성 심장질환이란?  (0) 2020.08.10
중풍의 전조증상  (0) 2020.08.06
뇌출혈 전조증상  (0) 2020.08.06
드림렌즈 부작용 & 효과  (0) 2020.08.03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