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게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하지정맥류 증상과 원인, 또 우리몸에서 어떠한 신호를 주는지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사람의 혈관은 피가 흐르는 관으로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혈관들이 꽈배기 모양처럼 튀어 나오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주로 우리 몸을 지탱해주는 하체쪽에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곤 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하지정맥류에 대한 증상, 원인 등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왜 일어나게 될까요? 단순하게 많이 일어나 있어서 생기는 걸까요?

 

7

하지정맥류란?

 

사람의 혈관은 심장에서 신체 각 부분으로 옮겨주는 동맥과 신체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을 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교환을 해주는 모세혈관, 그리고 모세혈관을 통과한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오는 정맥으로 구분이 됩니다. 정맥은 피부 아래에 위치한 표재정맥과, 근막 아래에 깊숙히 있는 심부정맥, 그리고 이러한 두 정맥을 이어주는 관통정맥으로 나뉘어집니다. 하지정맥류에서 류는 '혹'이라는 뜻으로서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혹처럼 확장되고 부풀어 오르는 것을 뜻합니다.

정맥류는 짙은 보라색이나 파란색으로 튀어나오게 되는데, 모든 정맥은 정맥류가 될 수 있지만, 주로 하지와 발의 정맥에 발생을 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라고 합니다. 이는 걸어다니는 것과 직립 자세가 하반신의 정맥에 압력을 주기 때문에 생기고, 일반적으로는 종아리 뒤쪽이나 다리의 안쪽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는 심장방향으로 피가 흐르도록 조절하는 정맥 내의 판막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 못하게 되고, 혈액이 고이게 되고 압력은 증사하면서 정맥이 확장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하지 정맥류가 일어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동맥의 역할은 심장으로부터 조직으로 혈액을 운반을 시키고, 정맥은 조직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며 순환을 시킵니다. 이 중 하지 정맥은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혈액을 운반을 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하지의 근육이 수축을 통해 펌프 작용을 해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정맥 속에는 얇은 판막이 있어서 혈액이 심장에서 멀어지는 역류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맥들이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서 탄력이 감소하게 되어서 확장하게 되고, 정맥 내의 판막도 약해지게 되서 결과적으로는 혈액의 역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 결과로 정맥 내부의 압력이 올라가게 되면서 정맥이 확장되고 정맥류가 유발이 되는 것입니다.

임신을 한 여성의 경우는 체내의 혈액량을 증가시키고 하지에서 골반 내로 돌아오는 혈류를 감소시킵니다. 이러한 혈류변화가 태아 발육에는 도움이 되지만 부작용을 유발해 하지정맥을 확장시킵니다. 

1. 연령 - 4~5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연령이 증가하면 정맥 내의 판막은 약해지게 되고 찢어질수가 있으며, 결국은 판막의 기능부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성별 - 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임신, 생리 전, 폐경기의 호르몬 변화가 원인으로서 정맥을 확장 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3. 유전 - 2~50%정도는 유전력이 있으며 가족 중 정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없느 사람보다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4. 장시간의 직립 자세 - 장기간 같은 자세로 서 있는 직업을 가진다면 직립으로 인해서 하지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해서 정맥류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키게 됩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는 외관상으로도 보이지만 이와 함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정맥류도 보이는 외관에 따라서 증상의 양상이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심한 정맥류가 단순하게 외관의 문제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1. 거미모양의 정맥 - 햇살모양 정맥염주 또는 거미줄 모양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피부 표면 가까이 위치한 얇고 가는 정맥들이 확장되서 붉은색, 푸른색 또는 보라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거미모양의 정맥이 나타나게 되면 하지의 피로감, 다리의 무거움, 간간히 칼로 찌르는 듯한 느낌, 야간에 쥐가나는 듯한 경련성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2. 정맥 판막 부전으로 인한 정맥류 - 거미모양 정맥과 조금 다른데요, 통상적으로는 3~4mm이상보다 굵은 정맥이고, 색깔이 짙으며 튀어나오는 형태를 보입니다. 정맥류는 통증을 유발하고 진행이 되면 만성 정맥 부전이라는 더 심한 정맥질환과 관련이 됩니다. 이 같은 정맥류가 일어나게 되면 출혈, 혈전으로 인한 통증 및 감염 등 유발되며 근본적인 치료가 신속하게 필요합니다.

3. 만성정맥부전 - 하지정맥류가 진행되면 하지나 하부다리가 압력 상승으로 고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면 만성적인 하지통증과 부종이 일어나게 되고 피부 내 색소침착이나 피부 비후, 정맥염 발생으로 인한 국소적인 발열감이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자가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운동이나 체중을 감소, 꽉끼는 옷 안입기, 장시간 서있지 않기 등으로 증상을 감소하거나 악화를 방지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나아지지 않는다면 정맥류 전문 의료진을 만나서 치료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장기간 입원이나 복잡한 치료과정을 겪지는 않습니다.

1. 압박치료 요법 - 정맥류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경화요법이나 수술적 치료 후에 보조적인 치료로 반드시 시행하게 됩니다. 보통 다리가 붓기전인 아침 일찍 착용을 하고, 서 있는 자세를 더 이상 하지 않는 저녁에 벗게 됩니다. 착용시에는 주름 안잡히도록 착용하고, 주름이 생기지 앟도록 해야 다리가 더 붓지 않게 됩니다.

2. 경화요법 - 경화제는 작거나 중간 정도 크기의 정맥류에 정맥을 폐쇄시킬 수 있는 주사를 주입 받는 것입니다. 한차례 이상의 주사가 필요할 수가 있으며, 이후에는 수 개월 경과하게 되면 정맥류가 흐려지게 되며,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는 당뇨병이나, 임신, 보행이 불가능한 환자나 정맥 판막 부전에 의한 역류가 심한 환자는 불가능 합니다.

3. 수술적 치료 - 정맥류 치료 중 역사가 가장 긴 방법으로서 이는 판막부전이 발생한 두렁정맥을 제거하는 두렁정맥 제거술과 분지인 대퇴부, 늘어난 정맥을 작은 피부절개를 통해서 제거하는 국소 정맥류 절제술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방법

 

1. 체중 조절 - 불필요한 체중을 감소하는 것은 하지의 정맥에 압력을 낮춰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로인한 변비는 복압을 상승시켜서 정맥류와 이와 유사한 질환인 치질을 만듭니다.

2. 의복 - 높은 굽이나 하이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굽이 종아리 근육의 운동을 더 도와주기 때문에 정맥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3. 다리 올리기 - 쉬는 시간마다 다리를 높이 올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다리의 부종을 감소시키고, 정맥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정맥류가 있다면 누워있을 때에도 베개위에 다리 올리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4. 압박스타킹 사용 - 고령이나 임신 등으로 적극적인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는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기본 치료로 병의 진행을 늦추고 혈전증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