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게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쇼그렌 증후군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쇼그렌 증후군에 대해서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쇼그렌 증후군이 걸리게 되면 구강 건조와 안구 건조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단순하게 입안이 마르고, 안구가 건조하다고 넘길 것이 아니라 두가지 모두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쇼그렌 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쇼그렌 증후군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쇼그렌 증후군이란?

 

쇼그렌 증후군은 눈물샘과, 침샘, 피부의 피지샘, 소화샘, 기관지샘 등 외분비샘에 만성 염증이 일어나게 되어 분비물이 줄어드는 병입니다. 체내 면역계의 오작동으로 인해 외부에서 들어온 균을 공격해야 할 면역세포가 외분비샘 가은 체내 정상 조직을 공격을 해서 생기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쇼그렌 증후군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요, 단순하게 쇼그렌 증후군만 앓는경우와 다른 류마티스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로 나뉘게 됩니다. 전자의 경우 쇼그렌 증후군만 앓는 환자의 약 50%정도는 관절통을 호소하며 류마티스 관절염이다 생각을 하고 병원을 갔다가 쇼그렌 증후군을 진단 받는 분도 계십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이 질환이 나타날 수가 있지만 미국 400만명의 환자를 연구한 결과 90%가 여성이었고, 4~50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쇼그렌 증후군 원인은?

 

쇼그렌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유전적 요인이나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 호르몬을 비롯해서 자외선, 스트레스, 특정 약물등의 환경적인 요인의 복합적인 작용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계에서는 대부분의 환자가 중년과 폐경기 여성이 많다는 점을 보고 호르몬의 원인도 보고 있습니다.

 

쇼그렌 증후군 증상

 

1. 외분비 증상 - 외분비 증상으로서 눈과 입인두에 나타나는 증상과 기타 다른 샘의 증상 등이 있습니다.

1) 안구 - 각막과 결막을 덮는 상피 세포가 파괴되서 건조 각결막염이 발생합니다. 눈물이 잘나지 않아서 환자는 눈꺼풀 아래가 까칠하다고 호소하고, 이외에도 작열감과 눈물 감소, 충혈 등을 호소합니다.

2) 입인두  - 볼 점막이 건조해져서 음식을 삼키는 것이 힘들고, 말을 오래 할수가 없고, 입안이 타는듯한 작열감, 치아 우식이 증가하게 됩니다.

3) 기타 샘 증상 - 호흡기의 점액 분비가 감소해서 코, 인후, 기도가 건조해져서 위염등의 문제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2. 외분비샘 외 증상 - 쇼그렌 증후군의 외분비샘 외 증상에는 관절염, 피부증상, 기타 장기 침범의 증상이 있습니다.

1) 관절염 - 쇼그렌 증후군의 환자 절반 정도는 관절염이 나타나는데요, 관절통, 조조강직 등이 나타날수 있지만 류마티스 관절염과는 다르게 뼈가 깎이는 골 침식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2) 피부 - 10% 정도의 환자는 백반증, 건조증, 탈모, 홍반성 결절 등의 피부증상이 나타납니다.

3) 기타 장기 침범 - 간질성 폐렴과 기도 건조가 흔하게 발생하는 폐질환이며, 침범 시에는 마른 기침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쇼그렌 증후군 진단 방법

 

쇼그렌 증후군 진단에는 국제 분류기준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요, 이는 안구 건조, 구강 건조, 안 검사 결과, 조직검사, 침샘 검사 등의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일정 개수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면 쇼그렌 증후군을 진단하게 됩니다.

1. 쉬르머 눈물 분비량 검사 - 눈물샘의 눈물 분비를 측정하는 것으로 3cm 길이 종이를 눈꺼풀 밑에 걸쳐놓고 눈물 분비를 측정합니다.

2. 각막, 결막 염색 검사 - 플루오레세인과 리사민 그린 염색액을 이용해서 각막과 결막의 상피까짐 정도를 판단한다.

3. 조직검사 - 입술 부위의 작은 침샘 조직을 떼어내서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4. 침샘 검사 - 침 흐름 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특수한 물질을 주사하고 흡수와 분비를 측정합니다.

 

쇼그렌 증후군 치료방법

 

1. 외분비샘 증상 치료 - 외분비샘 증상 치료의 1차적인 목적은 인공 눈물, 인공 타액, 윤활제 등과 같은 대치물을 사용해서 환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줄이는 것입니다. 안구 건조에는 인공눈물 이외에 사이클로스포린 점안액, 자가혈청안약이 이러한 증상 개선과 염증관리에 쓰이고 증상이 심하면 눈물점 소작술이나 바깥쪽 눈꺼풀 봉합술등의 시술을 시행합니다.

2. 외분비샘 외 증상 치료 - 관절통과 근육통에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나 항말라리아제를 사용합니다. 그 외에는 스테로이드와 향류마티스약제를 이용해서 치료합니다.

쇼그렌 증후군을 질병 자체로 예방하기는 어렵고, 40대 이후의 중년 여성이 이같은 쇼그렌 증후군 증상이 발생할시 안과와 내과를 방문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조기 진단에 좋습니다. 실생활에서는 구강건조로 인한 치아 손상을 줄이기 위해 식사 후 구강청결을 유지하고, 가습기를 통해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