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게임

광주 지하철 2호선 노선도, 완공 날짜는?

안녕하십니까 무비게임입니다.

오늘은 광주 지하철 2호선 노선도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2호선 노선도와 완공 날짜 2호선 설치로 인한 그 장점과 단점 모두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광주 도시철도 지하철 1호선

광주시 동구 녹동에서 광산구 평동까지의 20.5km로써 20개의 역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대도시 광주에서 1호선 단선 운영만으로 대중교통체계로서의 재기능 수행이 힘들고 수송수요 창출에도 한계가 온 상황이라 광주 지하철 2호선 설치에 많은 관심이 생긴 상태입니다.


그에 따른 2호선 노선도는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광주 지하철 2호선은 순환선으로써 

시청- 월드컵 경기장- 백운광장- 광주역- 첨단- 수완-시청 돌아오는 총 41.9km의 순환선입니다.


이를 1호선과의 환승을 통해서 광주 전역을 30분 내로 연결하는 대중 교통 시스템입니다.


현재 광주 지하철 2호선의 계획은 서구 유촌동에서 광주역까지 1단계는 2023년까지 개통

2구간, 3구간은 차례대로 개통하여 완공 날짜는 2025년까지 모두 개통하는 것입니다.



"광주 지하철 2호선 반대와 찬성 대립"


반대 이유


일부 시민 단체는 광주 지하철 2호선을 설치하면 막대한 건설비가 투입되고 지속적인 운영적자가 우려된다는 반대입장이다


이는 어느정도 사실로 보입니다. 해외 선진 도시철도와 서울, 부산, 대구 등 타 도시철도에서도 흑자운영은 안되고 모두 적자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찬성 이유


2호선으로 순환을 하여 대학가와 신도심 등 주요 거점을 경유하면서  수혜 주민 17%에서 71%

수송분담률 3%에서 12%로 대폭확대 이동시간 단축, 도로교통 혼잡 해결 도시 균형 발전, 지역 경제 활성화 연간 1,800억원의 교통혼잡비용 절감



"개인적인 생각"


첨단이나 수완쪽은 수용인구는 많아지고 버스는 한정적이다. 광주 지하철 2호선 노선도를 보면 모두 이어져있다. 이를 통해 수혜 주민을 늘리고 

2호선의 수송 가능 인원 43만명 = 시내버스1024대 지하철은 수익을 얻는 게 목적이 아닌

공공재로써 교통복지라는 효용성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


또한, 2호선에는 열차제어시스템 SPARCS(Simple-structure and high- Performance) 적용

완전 자동 무인운전으로써 모든 열차를 무선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실시간 위치 감시, 이동제어


국제 안정성 최고 등급인 SIL4등급을 구축하였다.


안정성 또한 좋은 것 같다. 막대한 건설비는 연간 줄일 수 있는 교통혼잡비용과 광주 시민들이

모두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생각한다면 반대의견은 접는게 좋을 것 같다.


관련 글

한전 특례 할인제도 폐지 ?! 유지?? 개정안 발표


관련링크

 중국에서 퍼지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우리나라에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