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게임

회전근개파열 치료법


안녕하십니까 무비게임입니다.

오늘은 회전근개파열 치료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흔히 어깨가 아프거나, 운동선수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 회전근개파열인데요, 회전근개파열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꼭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말 그대로 어깨 관절의 회전을 관여하는 근육중 하나가 파열 되었을 때 팔과 어깨에 통증을 주기 때문에 계속해서 방치를 했다가는 더 한 통증이 올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는 통증에 머무르지 않고 잠을 잘때에도 계속된 통증으로 인해서 수면장애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회전근개파열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란?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가리킵니다. 이 4개의 근육은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들 4개의 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이 되어서 팔과 어깨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이 바로 회전근개 파열입니다. 회전 근개의 손상은 어깨 관절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회전근개파열 원인


회전근개 파열은 몸의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5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퇴행성 변화에 따라서 자연적으로 파열되는 경우가 흔하지만 최근에는 스포츠 활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 외상으로 인한 파열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을 유발하는 요인은 퇴행성 변화, 선천적 이상 및 발육 부전, 회전근개의 혈액 순환 장애, 어깨의 지나친 사용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최근 회전근개 파열 손상의 원인은 단일한 원인이 아닌 다양한 원인과 복합적 작용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것이 연구로 나왔습니다. 주된 원인은 퇴행성 건염이나 혈관의 감소로 인해서 힘줄의 구조가 약화된 상태에서 가벼운 외상이나 사소한 움직임에 의해서 회전근개 파열이 일어나고, 교통사고 등의 직접적인 심각한 외상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지나친 신전 상태에서 외력을 받을 경우, 운동선수 등이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을 했을 때 연부조직이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에도 회전근개파열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회전근개 파열의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의 통증이며 근력약화, 어깨 결림, 삐걱거리는 소리 등이 동반됩니다. 어깨의 통증은 흔히 팔의 위쪽 삼각근부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흔히 팔을 위로 들어올릴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몸을 세우면 통증이 감소하고 누운 자세에서는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통증이 있는 쪽으로 돌아 누워자기도 하고 이는 수면장애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어깨의 관절 운동 제한은 뚜렷하지 않지만 운동 제한이 있을 경우에 어깨의 수동적 관절운동은 정상이지만 능동적 관절운동은 제한됩니다. 또한 환자가 팔을 들어올릴 때 어깨 꼭대기에서 삐걱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었을 때는 환자의 팔을 들어올려서 지면과 평행이 되는 자세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치료법


회전근개파열 치료법은 환자의 나이, 필요한 기능 정도, 파열 크기, 기능저하 정도, 손상기전, 통증 정도등을 감안해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회전근개 파열을 동반하지 않은 회전근개 질환이나 가벼운 정도의 회전근개 파열은 우선적으로 보존적 치료를 권합니다. 3~6개월 이상의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나 외상 후에 갑자기 근력 약화가 나타났을 경우에는 파열의 크기가 크거나 기능장애가 심한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1. 침 - 어깨부위 통증 원인이 되는 주요 혈자리에 자침을 하게 되면 막힌 경락을 소통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근육, 인대, 신경 등 손상된 조직의 회복 속도를 높여줍니다. 침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개별적 특성을 반영해서 일반적인 경혈이 아닌 곳에도 자침할 수 있으며 자극방법도 다양합니다.


2. 약침 - 한약재의 액기스를 추출해서 정제한 약침은 통증을 감소시켜 주고 운동 범위를 넓혀주며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한약 - 회전근개 손상 원인에 따라서 처방을 하게 됩니다. 한약은 주로 침이나 추나요법, 약침등과 병행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0) 2020.07.27
심부전증이란?  (0) 2020.07.23
난시 증상 & 치료방법  (0) 2020.06.21
안구건조증 치료  (0) 2020.06.21
신장염의 증상 & 치료방법  (0) 2020.06.19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