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게임

스피루리나 효과 & 부작용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스피루리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스피루리나에 대해서 들어본적 있으신가요? 스피루리나는 스피룰리나(Spirulina)라 불리기도 하며 이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이면서 세포벽이 얇은 다세포 생물입니다. 스피루리나는 고대 아프리카나 멕시코 지역에서만 사용이 되었었지만, 현재에 와서는 현대 산업사회에 소개가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피루리나는 고단백식품으로서 다양한 비타민과 우리몸에 좋은 무기질을 함유하여 당뇨병이나, 빈혈,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스피루리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오늘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피루리나란?


스피루리나의 색깔은 세포속의 엽록소의 피코사이아닌이 발산해내면서 청록색을 띕니다. 스피루리나라는 이름이 붙은것은 1827년에 독일 조류학자인 투르핀에 의해 생성이되었으며, 이는 라틴어로 나선이란 뜻이고, 주로 스피루리나는 열대 지방에서 염호, 즉 소금기가 강한 호수에서 자생을 하고 이는 인공양식이 가능합니다. 사하라 사막에서는 스피루리나를 '다이에'라고 부르는 검은 과자를 팔고, 실제로 국제회의 의장인 스웨덴 해던 박사는 스피루리나의 단백질이 많은 점에서 미래의 장래 식량으로서도 주목을 분명 받을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현재 사회에서 식량, 인구 증가 문제가 많아짐에 따라서 식량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며 이러한 고단백, 인공양식이 가능한 식품에 대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에 들어있는 피코사이아닌은 함유된 담즙색소로서 동물 담즙색소와 같이 지방의 소화를 돕고 항염과 항산화성을 나타냅니다. 또한 토코페롤,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제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의 클로로필(엽록소)는 녹색의 혈액으로도 불리는데요 이는 녹황색 채소인 다양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스피루리나 분말 4g이 무려 녹황색 채소의 40g을 대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본래 아프리카와 중남미에서 자란것이 좋지만 , 자연산은 품질관리가 안되고, 환경오염 물질의 혼입이 들어갈 수가있어서 최근에 들어서는 인공양식으로 만든것이 더 좋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효과


1. 다양한 영양성분 - 스피루리나 효과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습니다. 이는 미네랄 12종, 비타민 12종, 아미노산 18종, 총 49종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6~70%가 식물성 단백질로 이루어지고, 5대영양소 및 항산화효소, 사람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 8종을 포함하고 있어서 슈퍼푸드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2. 암세포 억제 - 스피루리나의 효과에는 암세포 억제가 있습니다. 안에 함유되어 있는 피코시아닌은 산화 작용을 억제하고 염증 유발 물질의 활동을 제어하는데요, 피코시아닌이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면역 담당하는 각종 임파구 세포분열에 필요한 양질 단백질 공급원이 되면서 발암을 억제하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3. 인지능력 개선 - 최근 들어서는 스피루리나의 기억과 인지 기능의 향상 효과를 분석하였는데요, 연구팀은 최적 추출공정을 통해서 기억 인지 기능 개선 효과에 도움이되는 추출물을 개발하였고, 이러한 물질을 실험용 쥐에 투여한 결과 장기기억은 2~60%, 단기기억은 4~90%까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1. 중금속 독성 - 스피루리나는 바다에서 서식하는 조류로서, 바다에서는 중금속, 플라스틱 등의 화학물질로 인한 오염 수준이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바다에서 서식하는 스피루리나 역시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을수가 있습니다. 


2. 약물 치료 방해 - 스피루리나에는 여러가지 다당류가 들어있는데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지만, 반대로 면역계통에 대해서 자극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건강에 긍정적인 요소도 많지만, 약물을 복용중인 환자들에게는 약물의 효과를 방해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고 있는 환자라면 주치의와 상담후에 섭취를 하시길 바랍니다.


3. 소화기능 장애 - 스피루리나를 처음 먹는 사람들은 복부경련이나 메스꺼움, 항원항체 반응으로 일어나는 반응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장내가스를 발생시킬수가 있는데요, 보다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중금속이 들어있을 수 있는 자연산보다는 인공양식을 통해 만든 스피루리나를 추천해드립니다.


4. 임신 여성 주의 - 스피루리나의 부작용은 어릴수록 신속하게 퍼지고, 알러지와의 교차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아주 조심해야할 임신의 여성의 경우는 전문가의 상담하에 꼭 엄격하게 섭취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효과 & 복용량


스피루리나를 올바르게 섭취를 하고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역시나 복용량은 중요합니다. 어느 약이던지 체내에서의 적정량이 있기 때문에 하루에 권장되는 양을 넘기면 안좋은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스피루리나 부작용 역시 이러한 복용량을 넘겼을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까지 실험을 통해서 밝혀진 결과는 스피루리나의 권장량은 하루 1~3g정도로서 분말을 통해서 적정량을 하루에 섭취하며, 부작용 없는 효과만 발휘하여 건강한 몸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정맥 치료방법 & 증상  (0) 2021.02.15
무지외반증 증상 및 치료방법  (0) 2021.01.26
비타민d 부족증상  (0) 2020.12.29
쿠싱증후군이란?  (0) 2020.12.28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0) 2020.12.27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