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게임

무지외반증 증상 및 치료방법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무지외반증 증상과 원인들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무지외반증, 뭔가 생소한 질병같은데요, 우리의 일상속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가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이란 발과 관련된 변형으로서 엄지발가락이 휘고 관절을 이루는 골격이 움직이게 되는 변형을 무지외반증이라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으로는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경우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에 대한 설명들과 무지외반증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또, 치료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무지외반증이 걸리기전 예방수칙으론 어떤것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무지외반증이란?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의 중족지관절이 튀어나오게 되어서 중앙쪽으로 굽어지고 발의 형태가 변형이 일어나게 된 것을 말합니다. 외관상 보기 좋지않게되고, 신발을 신었을 때에도 마찰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중년 이상의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하지만 경우에따라서는 어린이에게도 나타나게 됩니다. 본래 무지외반증은 발의 수평면에서의 변형을 의미하는 용어지만 실제론 발가락이 발등쪽으로 휘거나 회전하는 변형을 동반한 삼차원적인 변형입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


무지외반증 원인은 보통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선천적인 요인으로는 원위 중족 관절면 각이 과다한 경우와 평발, 넓적한 발, 원발성 중족골 내전증, 과도하게 유연한 발의 경우가 있으며,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신발코가 좁은 신발이나 높은 굽의 하이힐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 무지외반증에 걸리게 됩니다.  보통은 유전학적인 요인으로서 모계유전의 확률이 높으며, 류마티스 관절염의 합병증으로 무지외반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증상


1. 외관상의 문제로서 엄지발가락이나 새끼발가락이 변형이 된다.


2. 돌출 부위에 통증, 압통, 부종이 생기게 된다.


3. 굳은 살이 생기고 휘지 않은 둘째 발가락, 셋째 발가락 아래쪽에도 굳은 살이 생겨서 통증이 발생한다.


4. 무지외반증이 심한 경우 둘째발가락이 엄지발가락과 겹쳐지거나 관절이 탈구된다.


5. 발가락 사이에 압박성 피부궤양이 발생이 된다.





무지외반증 진단 및 검사


무지외반증은 외부에서 나타나는 병이기 때문에 외형적인 변형만으로도 진단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방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과 방사선 촬영 검사가 필요합니다.


1. 제1 중족 발가락 관절 안쪽 돌출 정도, 엄지와 둘째 발가락의 겹침정도, 관절 자체의 통증여부, 관절 탈구 여부 등 여러가지 여부에 대해서 진찰을 합니다.


2. 방사선을 통해서 발에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의 변형된 각을 측정하고 관절의 퇴행성 변화여부를 관찰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증상들을 한의학적 원인과 증상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류를 합니다.


역절풍 - 전신 관절에 부종이 나고 변형이 되며 국소적인 홍종이 발생을 하며, 야간에 더 심한 증상을 보이면서 운동장애를 동반합니다.


각기 - 다리에서 시작해서 전신으로 퍼지며 열이 나고 두통이나 관절통 등이 생기게 된다.



무지외반증 치료


무지외반증 치료는 한의학적 치료와 수술적인 치료로 나뉘게 됩니다.


1. 침 - 변형이 생기게 된 관절의 주위의 경혈 등에 자침을 하면 막힌 경락을 소통시켜서 통증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2. 약침, 봉침 - 엄지발가락 관절이 신발에 의해서 계속 자극 받으면 발가락 안쪽 건막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3. 한약 - 연골 손상을 보호하는 한약을 복용을 해서 뼈나 근육 등의 연골을 강화하는 치료와 병행하게 됩니다.


4. 뜸 - 뜸을 하면서 국소 압통점에 침 치료와 함께 병행을 하게 되면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무지외반증의 치료는 대부분 필요가 없습니다. 우선적으로 변형을 악화시키는 신발을  피하는 것이 좋고 발등과 발가락 부위가 넓고 편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가락과 신발이 접촉된다면 신발을 수선하는 것도 좋으며 평발 환자의 경우는 세로바닥 활지지보조기를 사용해서 앞발을 회전하여 압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선 치료방법은?  (0) 2021.02.23
부정맥 치료방법 & 증상  (0) 2021.02.15
스피루리나 효과 & 부작용  (0) 2021.01.03
비타민d 부족증상  (0) 2020.12.29
쿠싱증후군이란?  (0) 2020.12.28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